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복지정책

2023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비교

by 오늘도암거나포스팅하는파파 2023. 5. 3.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 자산형성을 돕고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이 있습니다. 바로 연최고 10.49%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의 지원대상이 누구인지와 지원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금리등을 살펴보고 정부의 또 다른 지원책인 청년도약계좌와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정부예산정책이므로 예산 소진시에 조기에 종료될 수 있으니 빨리 살펴보겠습니다.

 

 

지원대상

지원에 필요한 내용과 지원이 불가능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만 19세부터 만 34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합니다. 군대를 다녀오신 분은 군생활동안의 기간을 더 연장해 줍니다.
  • 신청하시는 년도의 바로 전년도의 총연봉이 36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면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소득이 증명이 안 되는 분도 지원할 수 없습니다.

 

지원내용

매월 50만 원 한도로 2년간 납부하는 적금상품입니다. 다만 시중의 일반적금과 다른 점은 시중금리에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며 정부에서 저축장려금까지 지원해 줍니다.

저축장려금은 1년 차는 2%를 2년 차는 4%를 지원받아 한 달 납부한도인 50만 원을 납입하면 2년간 최대 36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요약하자면, 은행이자+비과세혜택+저축장여금의 혜택이 있습니다.

 

지원 방법

청년희망적금은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은행 11개의 은행중에 가입을 원하는 은행의 앱에서 가입가능한지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한 후에 신청자격이 되신다면 어플로 바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적금금리

금리는 어떤 은행을 선택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으로 연 5%의 이자를 주며 우대금리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최대 1%로 거의 비슷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비교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도약계좌와 동시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두 가지 지원책을 살펴보고 신중히 가입해야겠습니다.

표를 참조하세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대상 만19~34세 만19~34세
개인소득 7500만원이하 개인소득3600만원이하
가구소득 중위 10%이하 -
기간 5년 2년
월 납입금 최대70만원 최대50만원
금리 미정(고정금리3년+변동금리2년) 기본 연5%+우대금리 최대1%

 

정리

청년의 목돈마련을 돕는 정부의 지원책인 청년희망적금의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그리고 금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청년도약계좌와의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두 제도는 동시가입이 불가능하므로 자신에게 맞고 유리한 제도를 선택해서 잘 가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