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복지서비스를 일일이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정보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기존에는 복지 신청주의에 의해 본인이 정보를 찾아서 하나하나 신청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필요한 복지정보를 안내받고 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가입대상
기존에는 차상위 계층이나 각종 급여 수급자분들이 대상이었으나 22년 말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된 국내에 거주 중인 국민은 누구나 신청가능하십니다.
-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등록 외국인도 신청가능하십니다.
2. 가입 방법
- 기존의 차상위계층이나 각종 복지 급여 수급자는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그 외 분들은,
- 온라인신청은 복지로 웹페이지에 접속하시거나 모바일 앱 `복지로`에 접속하신 후에 간편인증로그인하셔서 신청하시면 쉽고 빠르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인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제공받는 서비스
복지멤버십에 가입하시면 나의 공적자료를 조회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각종 복지서비스를 한 번에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복지소식등을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으십니다.
-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안내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 문자나 이메일로도 서비스의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생애주기별로 중요한 순간마다 알림이 제공됩니다.
4. 제도 도입 취지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를 몰라서 못 받는 국민이 많았고 또한 복지서비스를 받으려면 일일이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으로 나라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바로 잡으려는 의지로 국민들에게 간편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의 내용을 알려주는 복지멤버십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5. 문의처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차세대 사회보장시스템 전담 콜센터(1566-0313),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로 안내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6. 마무리
지금까지는 정부에서 아무리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많이 제공한다고 한들 제공받는 국민들이 정확한 안내를 받기 힘들었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받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복지멤버십을 신청하여 간편하게 나에게 맞는 복지서비스를 안내받고 더 나아가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좋은 제도가 있는 만큼 더 많은 국민들이 복지멤버십에 가입하여 좋은 혜택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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