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갓생? 누물보? 40대 아재의 눈물나는 요즘 신조어 공부이야기

by 오늘도암거나포스팅하는파파 2023. 8. 25.

직업상 10대부터 20대까지 젊은 친구들을 자주 만날 기회가 생깁니다. 젊은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큰 기쁨입니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것이 그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종종 알아듣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아니 너무 많습니다. 아쉬운 놈이 우물판다고 제가 요즘 신조어를 공부해야지 뭐 방법이 있겠습니까?
 
 

 
 
아래는 저의 요즘 신조어 공부에 관한 짧은 이야기입니다. 또 신조어 풀이도 몇개 적어 놓았으니 저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이나 관심 있는 분은 천천히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요즘 신조어 중 가장 많이 쓰는 단어를 나타낸 이미지

 

대화 불능상태

저는 개인적으로 언어란 변화하는 것이고 또 세대차이라는 것도 있으므로 그들의 언어와 저의 언어가 어느 정도 다른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디까지나 신조어에 대한 저의 생각과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와는 별개였습니다. 그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불쑥불쑥 못 알아듣는 단어가 있어서 무슨 뜻인지 되묻다 보면 대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는 일도 생길 때가 있으니까요.
 

 
 

어라 이거?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어린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까? 역시 아쉬운 제가 그들의 언어를 공부하는 수밖에 없었는데요. 가만 생각해 보니 이거 학교 다닐 때 영어공부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됩니다. 정확히는 서울사람이 제주도 방언을 알아 듣기 위해 공부하는 느낌이랄까요? 아무튼 이렇게 생각하고 나니 그들의 언어를 한번 배워 보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 내가 배우면 되지

매일 10 단어를 공부해 보자. 누가 보면 뭐 거창한 시험이라도 준비하는 줄 알겠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젊은 친구들의 대화에 녹아들어 가기 위한 저만의 계획입니다. 지금 돌이켜 보건대 생각보다는 신조어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대충 50개 정도만 알고 있어도 무리 없이 젊은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으니까요.
 

요즘 공부하고 있는 신조어모음

어제하고 오늘 공부한 20 단어를 적었습니다. 이것을 보고 누구는 이게 공부할 정도냐고 비웃을 수도 있겠지만 저에게는 요즘 젊은 친구들을 이해하려는 노력 중에 하나이니 이쁘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내또출내일 또 출근반모반말모드
사바사사람 by 사람 case by case군싹군침이 싹도네
문상문화상품권말또서말을 또 서운하게 하네
비담비쥬얼 담당보배보조배터리
알잘딱깔센알아서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생선생일 선물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이왜진?이게 왜 잔짜야?
인방인터넷 방송자만추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
주불주소 불러일생가?일상 생활이 가능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애빼시애교 빼면 시체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별다줄별걸 다 줄이네

 

마무리

자. 여기까지 40대 아재의 눈물 나는 요즘 신조어 공부 이야기였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니까 신조어라고 해서 뭔가 굉장히 어려울 것 같지만 대부분이 긴 단어를 단순히 줄여서 말하는 것이므로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었는데요. 신조어 공부라고 하면 약간 우스운 느낌이지만 나름 재미도 있고 젊은 친구들과 대화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낸다고 우려스럽게만 볼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대의 변화라고 여기고 여러분도 신조어 공부 같이 해보는 게 어떨까요?
 

댓글